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신용점수 하락시키는 습관 알고 고치자

by 하키라 2024. 9. 6.

신용점수 하락시키는 습관

 

막연히 자신의 신용점수가 하락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물어보면 대출이 있는 분들은 대출 때문이 아닌가 하고, 없는 분들은 모르겠다고 하는 답들을 하는데요. 이는 자신이 신용점수를 하락시키는 습관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과연 어떤 습관이 신용점수 하락을 가져오는지 알아보고 고쳐 봅시다.

 

 

1. 신용점수를 하락시키는 습관

 

 - 이는 자신의 금융생활과 관련된 것으로 신용관리를 잘하지 못하는 것 때문이라는 것인데요. 신용관리를 못하는 습관은 어떠한 것인지 확인해 봅시다.

 

① 공과금과 통신요금 등의 안일한 연체

 

 - 규모가 큰 대출금 같은 것은 연체를 잘하지 않으면서 공과금이나 통신요금 같은 적은 요금들에 대해서는 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것이 절대로 좋은 습관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 이는 매달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요금으로 아무리 적은 요금이라도 자주 연체를 하는 것은 신용점수에 영향을 줄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통신업체에 대한 연체는 신용평가기관에 직접 채무불이행 정보로 등록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연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상 연체금액이 10만 원 이상이면 신용점수관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당연히 줄 수 있다고 합니다.

 

② 쉽고 빠른 대출만 찾는 습관

 

 - 당장 급할 때는 쉽고 빠른 대출만큼이나 자신에게 좋은 대출은 없을 텐데요. 이는 처음부터 쳐다보지도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쉬운 만큼 잃게 되는 것도 커지기 때문이랍니다.

 

 - 신용평가 시 제2금융권이나 대부업체에서의 대출 그리고,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이 있을 경우는 은행에 대출이 있는 경우와 비교했을 때 더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정말 급할 때 한 두 번은 모르겠지만, 이것이 습관이 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③ 대출 건수 증가

 

 - 대출받는 건수가 증가하면 당연히 대출자가 부담해야 할 채무가 커지게 되므로 이에 따른 위험도도 증가하여 신용점수의 하락을 가져오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해서 당연한 얘기이겠지만, 추가적인 대출은 최대한 신중하게 고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네요.

 

④ 한계를 넘는 신용카드 사용

 

 - 적절하게 사용하는 신용카드는 신용점수관리에 도움을 주겠지만,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신용카드의 사용은 가계와 개인신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 현대사회는 신용사회라고 하는데, 신용거래 수단 중 하나인 신용카드 사용은 신용점수를 매기는 신용평가에 감점이나 가점의 요인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신용카드의 사용은 통산 부채로 분류된다고 하지만, 이는 활발한 신용거래라고 판단하여 신용평가에 가점요인이 되는 것이기도 하지만,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카드사용은 상환능력에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연체 없이 꾸준히 이용하시는 것이 최선이라고 합니다.

 

⑤ 신용관리에 무관심

 

 - 가장 무서운 것이 신용관리에 무관심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관심이 없는 만큼 신용관리에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 대출을 받아야 할 때 가서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것은 늦는다는 것입니다. 평소에 소비패턴, 신용점수관리 등의 꾸준한 관심 등의 다양한 노력으로 비로소 신용점수관리가 양호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해서 대출이 필요할 때 막힘 없이 어느 곳에서나 대출이 가능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2. 마치며

 

이상으로 신용점수 하락시키는 습관에 대해서 확인해 보고 이를 고쳐보도록 알려드려 보았는데요. 항상 실천할 수 있는 기본적인 사항부터 체크해서 지속적인 관리를 해 나가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신용관리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보니 항시 관심과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잘못된 신용상식은 바로 잡고, 자신의 신용관리에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