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도로명 주소와 표기 방법 알아보기

by 하키라 2023. 11. 25.

도로명주소와 표기방법 알아보기

 

요즘에는 주소를 부를 때 우리가 익숙하게 알아왔던 번지 주소와 요즘에 새로 생긴 도로명 주소가 혼용되어 사용되면서 더 혼란스럽게 여겨질 때가 있는데요. 이런 현상은 나이가 든 분일수록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어서 이번에 새로운 주소인 도로명 주소와 표기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1. 도로명 주소란

 

 - 가장 기초적인 도로명 주소가 무엇인지 확인해 보면, 부여된 도로명에 기초번호, 건물번호와 상세주소에 의해서 건물 주소를 표기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는데요.

 

 - 이것은 도로에는 도로명을 부여하고, 건물에는 도로에 따라 규칙적으로 건물번호를 부여하여 도로명과 건물번호 및 상세주소로 표기하는 주소제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 지번과 도로명 주소의 차이 (주소사이트 참조)

구분 지번 도로명 주소
구성 동, 리 + 지번 => 토지중심의 구성 도로명 + 건물번호 => 건물 중심
주된 용도 토지관리(토지번호) 

=> 토지표시(재산권 보호)
위치이동(건물번호)

=> 주소표시(위치 안내)

 

2. 도로명 주소 표기 방법

 

 - 도로명 주소는 이전에 사용하던 지번의 주소와는 시/도, 시/군/구, 읍/면 까지는 동일하게 사용이 되지만, 지번에서 사용하던 동/리의 지번이 아닌 도로명 건물번호가 부여되는 방식이 된다는 것을 아시면서 부여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 도로명 부여 시 표기방법도 확실히 아셔야 하는데 이것을 제대로 파악 못하시면 검색에서 안 나오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 주의해야 할 도로명 주소 표기 예시 ( 도로명 주소 사이트 참조)

도로명은 붙여 써야 합니다 국회대로62길 (o) 국회대로 62길 (x)
도로명과 건물번호 사이는 띄어 써야 합니다 국회대로62길 9 (o)   국회대로 62길9 (x)
건물번호와 동/층/호 사이에는 쉼표(,)를 사용 해야 합니다 삭주로 89, 201동 101호 (o) 삭주로 89 201동 101호 (x)

 

 - 도로명과 건물번호 표기

  • 도로명 : 도로구간마다 부여한 이름으로, 주된 명사에 도로별 구분기준인 대로, 로, 길을 붙여 표기함
  • 건물번호 : 도로시작점에서 20m 간격으로 왼쪽은 홀수, 오른쪽은 짝수로 표기
  • 도로구간 설정 :  이것이 개인적으로 제일 보기 어려운데, 직진성과 연속성을 고려해서 서쪽에서 동쪽으로, 남쪽에서 북쪽으로 구간을 설정 표기함.
  • 건물번호부여 : 이것은 주된 출입구에 인접한 도로의 기초번호 사용 원칙으로 건물번호 부여대상은 생활의 근거가 되는 건물에 부여함

※  도로명 꿀팁 (대로 / 로 / 길의 차이)

대로 : 왕복 8차로 이상인 도로일 때 표기

로 : 2차로에서 7차로까지 일 때 표기

길 : '로' 보다 좁은 도로일 때 표기

건물사이의 간격은 약 20m를 둠

 

 - 도로명 정보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를 클릭하세요.

 

도로명 주소와 정보 보러 가기

 

① 영문으로 표기할 때

 

 - 도로명 주소의 영문 표기는 번지 주소를 영문 표기할 때와 동일하게 (작은 단위 => 큰 단위) 순으로 표기하고, 아파트와 같이 상세 주소가 필요한 경우에는 맨 앞에 표기를 하게 됩니다.

 

② 상세주소 표기

 

 - 상세주소 표기는 도로명주소의 건물번호 뒤에 표시하는 동 / 층 / 호에 대한 정보로 원룸, 다가구주택, 단독주택 중 2 가구 이상 거주주택, 일반상가, 업무용 빌딩 등 임대가 되고 있는 건물에 부과하는 주소를 말합니다.

 

 - 상세주소가 필요한 이유는 다 아시다시피 우편물이나 택배 등의 전달과 수취가 정확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네요.

 

 - 상세주소의 부여 신청은 원룸, 다가구 주택, 세대구분형 공동주택 등의 소유자나 임차인이 신청 가능한데, 임차인은 소유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 바로 신청이 가능하고 임차인이 요청하고 소유자가 신청하지 않을 경우에는 14일 후에 직접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마치며

 

이상으로 도로명 주소의 가장 간단한 기초상식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기성세대들이 지번 주소와 도로명 주소를 혼용하며 쓰는 경우가 많아 그냥 무심히 듣고 주소를 찾다가 보면 찾을 수 없는 경우들이 허다하게 많아 오늘 한 번 포스팅해 보았는데요.

 

주변을 돌아다니다가 건물에 붙어 있는 도로명 주소를 보시게 되면, 위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숙지해서 보시면 재미도 있을 것으로 보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