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는 근래에 많은 보증금 사기가 사회적 이슈로 떠들썩하게 되면서 전월세를 안심하고 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요. 1인가구로서 신청을 할 수 있는 방법, 내용등에 대해 알아보고 1인가구들은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서비스 내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지원대상과 신청방법
① 지원대상
- 서울시에 거주하는 1인가구이거나 서울에서 거주할 예정인 1인가구로서 안심계약 도움 서비스를 받기 위한 이용료는 당연히 무료로서 필요한 서류는 없다고 하네요.
② 신청방법
- 신청방법은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과 본인이 거주하려는 자치구 담당에게 전화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전화로 상담 신청하기(운영 자치구 현황 참조)
1 | 종 로 구 | 02-2148-2893 | 구청 부동산정보과 | 종로구 종로1길 36, 본관 2층 | |
2 | 중 구 | 02-3396-5344 | 구청 복지정책과 | 중구 창경궁로17, 별관 4층 | |
3 | 용 산 구 | 02-2199-6970 | 구청 부동산정보과 | 용산구 녹사평대로 150, 본관 2층 | |
4 | 성 동 구 | 02-2286-5373 | 구청 토지관리과 | 성동구 고산자로 270, 2층 | |
5 | 광 진 구 | 02-450-7750 | 구청 부동산정보과 | 광진구 자양로 117, 1층 | |
6 | 동대문구 | 02-2127-4193 | 구청 부동산정보과 | 동대문구 천호대로 145, 본관 1층 | |
7 | 중 랑 구 | 02-435-4144 | 중랑구가족센터 | 중랑구 용마산로 369 ※ 구청 담당부서 : 보육지원과 02-2094-17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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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성 북 구 | 02-2241-4616 | 구청 부동산정보과 | 성북구 보문로 168, 3층 | |
9 | 강 북 구 | 02-901-6571 | 구청 부동산정보과 | 강북구 도봉로89길 13, 1층 | |
10 | 도 봉 구 | 02-2091-3703 | 구청 부동산정보과 | 도봉구 마들로 656, 1층 | |
11 | 노 원 구 | 02-2116-3623 | 구청 부동산정보과 | 노원구 노해로 437, 1층 | |
12 | 은 평 구 | 02-351-6197 | 구청 가족정책과 | 은평구 은평로 180, 은평구청 별관 6층 | |
13 | 서대문구 | 02-330-1237 | 구청 부동산정보과 | 서대문구 연희로 248, 본관 1층 | |
14 | 마 포 구 | 02-3153-9504 | 구청 부동산정보과 | 마포구 월드컵로 212, 2층 | |
15 | 양 천 구 | 02-2620-3494 | 구청 부동산정보과 | 양천구 목동동로 105, 1층 | |
16 | 강 서 구 | 02-2600-1724 | 구청 부동산정보과 | 강서구 화곡로 302, 1층 ※ 구청 담당부서 : 가족정책과 02-2600-17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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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구 로 구 | 02-860-2229 | 구청 부동산정보과 | 구로구 가마산로 245, 본관 1층 ※ 구청 담당부서 : 생활보장과 02-860-22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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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금 천 구 | 02-2627-1438 | 구청 가족정책과 | 금천구 시흥대로73길 70, 7층 | |
19 | 영등포구 | 02-2670-1628 | 구청 복지정책과 | 영등포구 선유동 1로 80, 별관 2층 | |
20 | 동 작 구 | 02-820-1491 | 구청 부동산정보과 | 동작구 장승배기로 161, 본관 1층 ※ 구청 담당부서 : 아동여성과 02-820-14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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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관 악 구 | 02-879-6612 | 구청 지적과 | 관악구 관악로 145, 1층 | |
22 | 서 초 구 | 02-2155-6902 | 구청 부동산정보과 | 서초구 남부순환로 2584, 별관 2층 | |
23 | 강 남 구 | 02-3423-6327 | 구청 부동산정보과 | 강남구 학동로 426, 본관 1층 | |
24 | 송 파 구 | 02-2147-3058 | 구청 부동산정보과 | 송파구 올림픽로 326, 2층 | |
25 | 강 동 구 | 02-479-1179 | 강동구 1인가구지원센터 | 강동구 구천면로 297-5, 2층 ※ 구청 담당부서 : 가족정책과 02-3425-9253 |
2. 서비스 내용
① 추진 방법
- 공인중개사 자격을 소유한 주거 안심매니저를 배치하여 4대 도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해줌.
② 4가지 도움 서비스 내용
- 전월세 계약 상담 : 주택임대차 계약 유의사항과 등기부등본 점검, 건축물대장 확인 등 상담 (생애 최초 계약자와 정보에 취약한 중장년이나 어르신 등 1인가구 상담을 통해 피해예방 등을 지원)
- 주거지 탐색 지원 : 주거하려는 지역의 전월세 형성가를 문의, 주변환경 안내, 건물입지 분석 등을 지원해줌(지역 여건에 밝은 주거안심매니저의 지원으로 주거 탐색시간 단축)
- 주거정책 안내 : 전월세 관련 지원 제도 안내 등으로 개인 맞춤형 지원정보를 제공해줌(혼자 집 보러 다닐 때 놓칠 수 있는 정보를 주거안심매니저와 함께 확인하고 점검할 수 있다는 장점)
- 집 보기 동행 : 물건확인 현장동행 지원과 주거환경 점검 및 조언을 해줌(전월세 지원 정책 정보를 놓치지 않게 같이 확인해줌)
③ 운영시간
- 운영은 매주 월, 목요일 오후 1시 30분 ~ 5시 30분으로 주 2회 운영하고 공휴일인 경우에는 휴무함. 여기서 운영시간 외 서비스 요청 시 주거 안심매니저의 일정이 가능할 경우에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함.
3. 마치며
이상으로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확인해 보았는데요. 지자체별로 경험이 많은 주거 안심매니저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이 서비스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되는데요. 시행한 지는 햇수로 2년이 넘어가는 것 같은데 정착 여부는 아직 미지수인 것 같다는 게 개인적 소견이네요.
어쨌든 부동산 계약을 많이 안 해본 대상들에게는 지자체에서 해줄 수 있는 이상적인 서비스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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