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건폐율, 건축면적 과 용적률, 연면적 정확히 구별해서 사용해 보죠

by 하키라 2023. 1. 26.

건축도면
건축도면

우리가 흔히 말하면서도 정확한 쓰임새를 혼동하는 부동산 용어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정확히 얘기하자면, 건축법에 나오는 용어겠지만요..

 

토지를 구입해서 집을 지으려면 많이 사용되는 건폐율, 건축면적과 용적률, 연면적을 말하는 건데요.

상담을 하다 보면 많이들 혼용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보고 정확한 정의를 오늘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1. 건폐율 (건축면적)

간단히 도식화하면,

(건축면적 ÷ 대지면적 × 100 = 건폐율)이 되는 것입니다.

즉 건폐율은 토지 위에 1층 바닥면적(건축면적)을 비율로 나타낸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한 대지 위에 2개 이상의 건물이 있다면, 그 들 건물의 밑바닥 면적을 전부 합친 것이 건축면적이 됩니다. 

또한, 2층 이상 부분과 지하 부분은 포함하지 않아야 되고요.

 

2. 용적률 (연면적)

이것 역시 간단히 도식화하면,

(연면적 ÷ 대지면적 × 100 = 용적률)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연면적은 대지 위에 지은 건물의 모든 층의 면적을 합한 것이 되는데요.

즉, 2개 이상의 건물 역시 모든 층의 면적을 합한 것이 연면적이 되고 이것을 비율로 나타낸 것을 용적률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단, 여기서 지하층, 지상층의 주차장(건축물의 부속용도인 경우만), 초고층의 피난안전구역 등과 같은 용도의 면적은 제외시켜서 면적을 산출하게 됩니다.

 

☆ 쉽게 구별하는 법

 

이상과 같이 살펴보면, 건폐율, 건축면적은 대지 위에 1층의 바닥 넓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되고요.

용적률, 연면적은 대지로부터 위로 올라가는 층수 높이의 면적의 합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쉽게 구별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즉, 건축면적은 대지 위 바닥면적, 연면적은 각 층 면적의 합 이렇게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면 편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이상으로 집을 지으시려고 상담하다 보면 나오는 좀 헷갈려하시는 건축면적, 건폐율, 연면적, 용적률 용어에 대한 정의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아 한 가지 더 건축면적은 흔히 건평이라고도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