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귀농과 귀촌의 차이와 농촌비즈니스 분야로 농업 창업자금이 나올까

by 하키라 2024. 4. 6.

귀농과 귀촌의 차이

 

최근 농어촌으로 귀농, 귀어를 하시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지자체에서 청년 농업인들을 많이 유치하고자 노력을 많이 하고 있는 결과인 것 같다는 생각이네요. 해서 우리가 흔히 오해할 수 있는 귀농과 귀촌의 차이와 농촌비즈니스 분야로 창업자금을 받을 수 있을지 등 확인해 보겠습니다.

 

 

1. 귀농과 귀촌의 차이

 

① 농촌지역의 의미

 

 - 먼저, 농촌 지역의 의미를 알아봐야 할 텐데요. 농촌은 아래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역을 말하는 것이 됩니다.

  • 읍, 면의 지역
  • 읍, 면 외의 지역 중 그 지역의 농업, 농업 관련 산업, 농업인구 및 생활여건 등을 고려하여 농림식품부장관이 고시하는 지역

 ② 귀농이란

 

 - 귀농은 농업 이외에 다른 산업에 종사하면서 도시 지역에서 거주하던 사람이 농촌 지역으로 이주하여 농업에 종사하면서 농촌지역에 정착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③ 귀촌이란

 

 - 도시 지역에서 거주했던 사람이 농촌 지역으로 이주했지만, 여전히 도시로의 출퇴근은 하고 있는 사람으로 여유로운 전원생활을 하기 위해 농촌 지역에 정착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 차이점

 - 차이점은 정의를 읽어 보시면 바로 아시듯이 귀농은 말 그대로 이사만을 하는 것이 아니고 직업 자체도 농업경영을 하면서 정착을 하는 것을 말하고, 귀촌은 이사를 해왔지만, 생활경제를 하기 위한 터전은 여전히 도시에서의 생활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귀농귀촌 가이드 바로가기

 

2. 농촌비즈니스 분야

 

 - 농촌으로 귀촌하시면서 농업경영은 자신이 없는 분들은 농촌 비즈니스 분야 중에 하나인 농어촌 민박사업과 같은 업종을 선택하시려고 하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습니다. 해서 농촌비즈니스 분야에는 무엇이 있으며 농업창업자금이 지원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농어촌 관광휴양사업 

 

 - 농촌비즈니스에는 크게 농어촌 관광휴양 사업이라고 해서 여러 가지 사업이 들어가는데요. 해당하는 사업은 대체로 규모가 큰 것이 주를 이루는데요.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농어촌 관광휴양단지사업 : 농어촌의 쾌적한 자연환경과 농어촌 특산물 등을 활용하여 전시관, 학습관, 지역 특산물 판매시설, 체육시설, 청소년 수련시설, 휴양시설 등을 갖추고 이용하게 하거나 휴양 콘도미니엄 등 숙박시설과 음식 등을 제공하는 사업
  • 관광농원사업 : 농어촌의 자연자원과 농림수산 생산기반을 이용하여 지역 특산물 판매시설, 영농 체험시설, 체육시설, 휴양시설, 숙박시설, 음식 또는 용역을 제공하거나 그 밖에 이에 딸린 시설을 갖추어 이용하게 하는 사업
  • 주말농원사업 : 주말영농과 체험영농을 하려는 이용객에게 농지를 임대하거나 용역을 제공하고 그 밖에 이에 딸린 시설을 갖추어 이용하게 하는 사업
  • 농어촌민박사업 : 농어촌지역 또는 준농어촌지역의 주민이 소유 및 거주하고 있는 주택을 이용하여 농어촌 소득을 늘릴 목적으로 투숙객에게 숙박·취사시설·조식 등을 제공하는 사업
  • 농가레스토랑 : 향토음식 전승 및 확산과 농외소득 향상을 위하여 농어촌지역에 소재하면서, 자가생산 및 지역생산 농산물을 식재료로 사용하는 향토음식점 및 전통찻집

② 농업 창업자금 지원은

 

 - 상기와 같은 농촌비즈니스 분야는 2019년부터 농업창업자금의 지원대상에서 제외되어서 창업자금이 안 나온다는 것 아시기 바랍니다.

 

 - 다른 것은 규모가 크더라도 주말농원사업과 민박사업은 소규모로 가능하다고 생각이 드는데, 지원이 아예 안 되는 것. 이러한 사업으로 귀농하시려던 분들은 참고하셔야 할 듯 합니다.

 

3. 마치며

 

이상으로 귀농과 귀촌의 차이와 농촌비즈니스 분야가 2019년 이후부터 농업 창업자금의 지원이 안 된다는 것에 대해 확인해 보았는데요. 귀농을 하시려고 마음먹은 분들은 이러한 농어촌 법들에 대해 정확히 확인들 하시고, 꼭 상담을 받아보셔서 착오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댓글